순모임자료

  • 홈 >
  • 자료실 >
  • 순모임자료
순모임자료
2024년 3월 26일 (3월 다섯째주) 순모임 자료 성우경 2024-03-27
  • 추천 0
  • 댓글 0
  • 조회 30

http://godeok.onmam.com/bbs/bbsView/117/6376540

<3월 다섯째 주 그룹큐티나눔>

 

*본문: 마가복음 16:1-20

*제목: 부활의 증인으로

 

마음 열고, 찬양과 나눔

무덤에 머물러(찬송 160)

지난 한 주 어떻게 지냈는지 서로의 근황을 나눠봅시다.

 

(들어가기) 석가모니의 사리나, 공자의 유골은 그를 따르는 이에게 참으로 큰 보물일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유골이 발견된다면 기독교는 세상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우리는 무덤 안에 있는 분을 따르지 않고, 무덤 밖으로 나오신 분을 따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부활이요, 생명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분의 증인입니다.(여백의 미)-(열린결말)-(부활의 이야기는 모두가 다 다름)-(엄연히 믿음으로만 채울 수 있는 부분들)

 

마음 다해, 말씀과 나눔

1. 여인들이 예수님의 빈 무덤을 확인합니다(1-8).

1) 여인들이 예수님의 무덤 앞에서 본 것은 무엇입니까(3, 4)?

*정답: 무덤 문을 막고 있던 심히 큰 돌이 굴려져 있는 광경을 보았다.

(해설) 당시 유대의 장례 문화는 굴에 시신을 안치하는 방식이었다. 이 굴은 일종의 가족 묘지로 굴 입구는 바닥의 홈을 따라 굴릴 수 있는 원반 모양의 돌로 막아두었다가 장례 때 개폐하는 형태였다. 입구를 막은 돌은 상당히 커서 돌을 굴려내려면 힘이 센 서너 명의 장정이 필요했다. 왜 예수님의 남자제자들은 그 곳에 없었을까를 생각해볼 수 있다. 그 때문에 여인들은 돌을 누가 굴려줄까 염려하였으며, 도착한 무덤에서 굴려진 돌을 목격하고는 매우 놀랐던 것이다.

 

2) 여인들이 무덤 안에서 본 것은 무엇입니까(5)?

*정답: 흰 옷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았다.

(해설) 향품은 본래 무덤에 시신을 장사하기 전에 부어져야 하는 것이었으나, 예수님의 경우 안식일이 시작되기 직전에 숨지셨기 때문에, 향품 바르는 절차가 안식일 다음 날로 연기될 수밖에 없었다. 그 때문에 여인들은 향품을 들고 남은 장례 절차를 위해 무덤을 찾게 되었다. 하지만 그녀들의 생각과는 완전히 다르게, 그녀들은 죽은 예수가 아닌 살아나신 예수를 목도하게 되었다. 때로 작은 헌신은 생각지도 못한 큰 은혜와 역사를 경험하는 통로가 되기도 한다.

 

 

3) 청년은 예수님을 찾는 여인들에게 무엇이라고 말합니까(6, 7)?

*정답: 예수님이 살아나셨다고 알려주며, 제자들에게 가서 예수님이 먼저 갈릴리로 가실 것이니 거기서 그분을 뵐 것이라고 전해주라고 했다.

(해설) 여인들은 부활의 첫 목격자가 되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부활을 전하는 첫 증인이 되었다. 이는 여인들의 신분을 낮게 취급하여, 그 증언을 신빙성 있게 받아들이지 않았던 유대인들의 관습을 생각할 때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이처럼 하나님은 작고 연약한 자들을 택하셔서 자신을 나타내심으로 세상의 큰 자들과 강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고, 그 어떤 사람이라도 하나님 앞에 자랑할 것이 없음을 알게 하신다(고전 1:26-31).

 

<나눔 1> 여인들이 예수님의 시신에 향품을 바르기 위해 무덤을 찾았으나, 이미 무덤은 비어 있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 뜻밖의 상황으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우리가 삶 속에서 예수님을 만나는 장소는 어디입니까? 우리는 부활하신 주님을 어디에서 보아야 합니까?

 

2.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나십니다(9-20).

1) 예수님이 제자들을 꾸짖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14)?

*정답: 제자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목격한 사람들의 말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해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기 전 제자들에게 세 번에 걸쳐 직접 자신의 고난과 죽음, 부활을 예고하셨다(8:31; 9:31-32; 10:32-34). 첫 번째 예고에서 베드로는 예수님의 말씀에 항의하다가 큰 꾸지람을 들었다. 두 번째 예고에서 제자들은 깨닫지 못하고, 두려워 묻지도 못했다. 세 번째 예고 직후에는 좌우편 자리를 구하며 서로 누가 크냐로 다퉜다. 그리고 이제 그들은 부활을 목격한 자들을 말조차 믿지 않았다.

 

2)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명령하신 것은 무엇입니까(15)?

*정답: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해설) 예수님은 제자들의 불신앙을 꾸짖으신 직후, 놀랍게도 복음을 온 천하에 전할 사명을 주신다. 연약한 제자들의 모습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들을 교훈하시고 사명을 주시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극명하게 대조되는 본문이다. 우리는 마땅히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야 한다. 그리고 그곳은 바로 우리의 삶 한가운데이다.

 

3) 말씀을 마치신 예수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19)?

*정답: 하늘로 올려지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다.

(해설) 부활과 승천으로 이 땅에서 예수님의 삶은 끝이 났다. 하지만 예수님의 사역이 끝난 것은 아니었다. 예수님은 이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다스리신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28:20)라고 말씀하셨다. (다시 갈릴리로)그렇게 세상 끝날까지 이 땅을 다스리시며, 그의 백성들과 함께하시는 예수님은 이제 세상 끝날에 이 땅을 심판하기 위해 다시 오실 것이다(1:11; 12:48).

 

 

<나눔 2> 제자들은 부활을 예고하신 말씀을 들었으면서도(참조. 8:31) 예수님의 부활을 목격한 사람들의 말을 믿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지, 또 믿지 못한 제자들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지 이야기해봅시다.

 

<나눔 3>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제자들은 반드시 그리스도의 복음을 세상에 증언해야 합니다. 내가 부활의 증인으로, 복음을 전하는 사명자로 해야 하는 일,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이야기해봅시다. 우리가 복음을 전해야 할 곳은 어디입니까?

 

마음 모아, 함께 기도

(변경) _ 우리의 삶을 통해서 주님의 복음이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공동체 _ 부활의 증인 공동체로서 사명을 충성스럽게 감당하게 하소서.

세상 - 부활하신 주님으로 인하여 이 세상의 무너진 것들이 속히 회복되게 하소서.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024년 4월 2일 (4월 첫째주) 순모임 자료 사진 운영자 2024.04.03 0 19
다음글 2024년 3월 19일 (3월 넷째주) 순모임 자료 사진 운영자 2024.03.20 0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