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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9일주간 순모임자료 성우경 20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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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이사야26:1-21절 개역개정

1. 그 날에 유다 땅에서 이 노래를 부르리라 우리에게 견고한 성읍이 있음이여 여호와께서 구원을 성벽과 외벽으로 삼으시리로다

2. 너희는 문들을 열고 신의를 지키는 의로운 나라가 들어오게 할지어다

3.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하고 평강하도록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신뢰함이니이다

4. 너희는 여호와를 영원히 신뢰하라 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이심이로다

5. 높은 데에 거주하는 자를 낮추시며 솟은 성을 헐어 땅에 엎으시되 진토에 미치게 하셨도다

6. 발이 그것을 밟으리니 곧 빈궁한 자의 발과 곤핍한 자의 걸음이리로다

7. 의인의 길은 정직함이여 정직하신 주께서 의인의 첩경을 평탄하게 하시도다

8. 여호와여 주께서 심판하시는 길에서 우리가 주를 기다렸사오며 주의 이름을 위하여 또 주를 기억하려고 우리 영혼이 사모하나이다

9. 밤에 내 영혼이 주를 사모하였사온즉 내 중심이 주를 간절히 구하오리니 이는 주께서 땅에서 심판하시는 때에 세계의 거민이 의를 배움이니이다

10. 악인은 은총을 입을지라도 의를 배우지 아니하며 정직한 자의 땅에서 불의를 행하고 여호와의 위엄을 돌아보지 아니하는도다

11. 여호와여 주의 손이 높이 들릴지라도 그들이 보지 아니하오나 백성을 위하시는 주의 열성을 보면 부끄러워할 것이라 불이 주의 대적들을 사르리이다

12. 여호와여 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평강을 베푸시오리니 주께서 우리의 모든 일도 우리를 위하여 이루심이니이다

13.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시여 주 외에 다른 주들이 우리를 관할하였사오나 우리는 주만 의지하고 주의 이름을 부르리이다

14. 그들은 죽었은즉 다시 살지 못하겠고 사망하였은즉 일어나지 못할 것이니 이는 주께서 벌하여 그들을 멸하사 그들의 모든 기억을 없이하셨음이니이다

15. 여호와여 주께서 이 나라를 더 크게 하셨고 이 나라를 더 크게 하셨나이다 스스로 영광을 얻으시고 이 땅의 모든 경계를 확장하셨나이다

16. 여호와여 그들이 환난 중에 주를 앙모하였사오며 주의 징벌이 그들에게 임할 때에 그들이 간절히 주께 기도하였나이다

17. 여호와여 잉태한 여인이 산기가 임박하여 산고를 겪으며 부르짖음 같이 우리가 주 앞에서 그와 같으니이다

18. 우리가 잉태하고 산고를 당하였을지라도 바람을 낳은 것 같아서 땅에 구원을 베풀지 못하였고 세계의 거민을 출산하지 못하였나이다

19. 주의 죽은 자들은 살아나고 그들의 시체들은 일어나리이다 티끌에 누운 자들아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 주의 이슬은 빛난 이슬이니 땅이 죽은 자들을 내놓으리로다

20. 내 백성아 갈지어다 네 밀실에 들어가서 네 문을 닫고 분노가 지나기까지 잠깐 숨을지어다

21. 보라 여호와께서 그의 처소에서 나오사 땅의 거민의 죄악을 벌하실 것이라 땅이 그 위에 잦았던 피를 드러내고 그 살해 당한 자를 다시는 덮지 아니하리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성경본문] 이사야27:1절 개역개정

1.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의 견고하고 크고 강한 칼로 날랜 뱀 리워야단 곧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을 벌하시며 바다에 있는 용을 죽이시리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8월 둘째 주 순모임 나눔(89일 주간)>

 

*성경본문: 이사야 26:1-27:1

*제목: 심판의 날에 구원을 보다

 

마음 열고, 찬양과 나눔

눈을 들어 하늘 보라(찬송 515, 256)

지난 한 주 어떻게 지냈는지 서로의 근황을 나눠봅시다.

 

(들어가기) 심판이라는 말은 많은 이들에게 두려움을 주지만, 그리스도인에게는 다릅니다. 그날은 그리스도인의 구원이 완성되는 날입니다. 악인은 통곡하는 날이고, 의인은 모든 애통함이 풀리는 기쁨의 날입니다. 지금 악인과 의인의 길이 다른 것처럼, 심판의 날에도 악인과 의인의 길은 다를 것입니다.

 

마음 다해, 말씀과 나눔

1. 그날(심판과 구원의 날)이 이르면, 하나님의 백성이 견고한 구원의 성읍에서 낮은 자를 높이시는 하나님을 영접하게 될 것입니다(1-6).

1) 세상이 심판받는 그날에 의인들이 문을 열고 맞을 나라는 어떤 나라입니까(2)?

--> 신의를 지키는 의로운 나라

 

(해설) 구약의 묵시에서 이스라엘의 회복은 크게 세 가지 사건이 뒤섞여 예고된다. 첫째는 바벨론의 멸망과 포로 귀환 사건이다. 둘째는 예수님의 초림이다. 셋째는 예수님의 재림이다. 이 세 사건은 하나님의 구원과 하나님 나라 회복이라는 성경의 굵은 주제로 관통되어 있다. 신의를 지키는 의로운 나라에 서광이 비치는 것은 바벨론의 멸망과 이스라엘의 귀환이다. 예수님의 초림으로 우리는 그 빛을, 그 나라의 정체를 온전히 보게 된다.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에 우리는 그 나라의 완성을 보게 된다.

 

2) 높은 데 거주하는 자와 빈궁한 자에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5, 6)?

--> 높은 데 거주하는 자가 낮아지고 그 성이 진토가 되며, 빈궁한 자와 곤핍한 자가 그 진토를 밟는다

 

(해설) 높은 데 거주한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자리를 스스로 차지한 인류의 교만한 모습이다. 하나님께 대한 반역과 교만 속에 살던 모든 이들은 무너지게 될 것이다. 의인은 악인들에게 고통과 핍박을 받겠지만, 마지막에는 악인들이야말로 의인들의 발아래 있게 될 것이다.

 

<나눔1> 주의 날에는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의 질서가 완전히 뒤바뀔 것입니다. 가족이나 이웃에게 교만하게 행한 일이 있다면, 서로 고백하고 회개하는 시간을 가집시다.

 

2. 주님은 심판을 통해 의인을 구원하고 악인을 벌하심으로, 주님의 정의를 온 세상이 알게 하십니다(7-14).

1) 의인이 심판의 날을 기다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9)?

--> 세계의 거민이 의를 배울 것이기 때문에

 

(해설) 이 땅에서는 의인이 고통을 당하기도 하고 악인이 잘되기도 한다. 하나님을 모른다 하여도 누구보다 승승장구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땅을 심판하시는 때가 이르면 세계의 거민들은 의로움만이 승리하는 광경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2) 악인이 반드시 심판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0, 11)?

--> 10은총을 입을지라도 의를 배우지 않으며, 정직한 자의 땅에서 불의를 행하고, 여호와의 위엄을 돌아보지 않기 때문에, 11- 자기 백성을 위한 주의 열성을 보고 부끄러워하도록

 

(해설) 하나님은 악인의 죽음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다만 악인이 죄악에서 떠나 사는 것을 기뻐하신다(33:11). 이것이 하나님께서 아직 악인들을 멸하지 않고 기회를 주시는 이유다. 그러나 악인은 이 기회를 발로 걷어찬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와 인내를 죄의 기회로 삼는다. 그들은 하나님 손이 높이 들리는 때, 즉 심판이 임박한 때에도 정신을 차리지 않는다. 악인은 그들의 죄로 인해 심판을 받지만, 좀 더 정확히 말해 죄인을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회개의 기회를 거절함으로 심판에 이른다.

 

3) 심판의 날에 의인과 악인의 운명은 어떻게 갈립니까(12, 14)?

--> 의인에게 평강을 베푸시고, 악인을 벌하시고 멸하신다.

(해설) 의인은 하나님의 편에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이루시는 마지막 날은 결국 의인이 바라는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날이 될 것이다. 그날에 의인에게는 참 평안이 완성된다. 그러나 악인은 죽음으로 고꾸라져 일어설 수 없게 된다. 주께서는 그들에게 벌을 내리시며 멸망케 하신다. 그들에 대한 모든 기억은 사라진다. 악인의 모든 힘이 무력화할 뿐 아니라, 그들의 존재 자체가 의미를 상실케 되는 궁극적 비극이다.

 

<나눔2> 세상은, 주님의 은총을 보며 의를 배운 이들보다 불의로 제 배를 채우는 악인들이 득세합니다. 때로는 그리스도인들 중에도 신의를 저버리고 은혜를 방종의 기회로 삼는 이들이 있습니다. 내 안에도 이런 악인의 행습이 있다면 서로 고백하고 돌이킵시다.

 

3. 회개하는 백성은 회복되지만, 끝까지 죄에 거하는 자들은 멸망할 것입니다(26:15-27:1).

1) 이스라엘이 환란 가운데서 보인 반응은 무엇입니까(16)?

--> 주를 앙모하며, 간절히 주께 기도한다.

(해설) 이방 나라를 통한 하나님의 징벌과 고난은 비참한 것이지만, 단순히 비극만은 아니었다. 징벌과 고난으로 인해 의인들의 간구는 더욱 간절해졌으며, 어떤 백성들이 회개하여 그 간구에 동참하였다. 이는 이스라엘에게 회복의 서광이 비쳐 옴을 암시한다.

 

2) 주께 부르짖은 자들에게 일어날 일은 무엇입니까(19)?

--> 주의 죽은 자들이 살아나고 티끌에 누운 자들이 깨어 노래한다.

(해설) 이스라엘이 궁극적으로 회복되는 날은 하나님 나라가 완성되는 날이다. 예수께서 재림하시고 이 세상이 끝나는 날이다. 그때에는 죽은 자들이 부활할 것인데, 의인은 생명의 부활로, 악인은 심판의 부활로 일어날 것이다(5:29). 심판의 부활로 일어난 악인들은 즉각적으로 둘째 사망의 해를 받고 영원한 심판에 처해진다(20:14). 그러나 의인의 부활로 일어난 이들은 주님을 노래하며 영광스러운 구원의 완성을 이루게 된다(22:5).

 

3) 하나님은 심판의 날에 마귀와 그 세력을 어떻게 하십니까(27:1)?

--> 견고하고 크고 강한 칼로 그들을 죽이신다.

(해설) 종말에 이르러 예수님이 재림하시면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되고, 완전한 부활이 이루어진다. 그때에는 역시 완전한 심판이 이루어진다. 원래 심판의 첫째 대상은 인간이 아니라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는 용이다(12:9; 20:2). 인간을 죄로 지배하는 마귀의 권세는 예수님의 십자가로 깨어졌다. 이제 남은 것은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에 이루어질 마귀의 완전한 파멸이다(20:10).

 

<나눔3> 어떤 이는 매우 평온하기 때문에 주님을 신경 쓰지 않고, 또 다른 이는 극심한 환난 때문에 주님을 원망합니다. 그러나 의인은 평화 중에 주님을 배우고, 환란 가운데 더욱 주를 바라며 기도하는 자입니다. 내 삶은 어느 쪽에 가깝습니까? 서로 나눠봅시다.

 

마음 모아, 함께 기도

_ 환란 가운데서도 주를 앙모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공동체_ 코로나19를 온전히 극복하며, 은혜 가운데 주의 도를 배우고, 의의 길, 승리의 길을 걷는 믿음의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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